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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플레이스 광고 전화, 속지 않게 조심! 과도한 위약금 해결방법!

뮤뮤에요 2024. 3. 23. 17:18

최근에 아는 거래처 사장님이 네이버 플레이스 공식을 사칭한 광고전화에 속아서 큰 돈을 지출하게 되셔서

이것저것 같이 알아봐드리면서 알게된 내용을 올려볼까합니다.

 

일단 네이버 플레이스는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서비스입니다.

네이버에서 사업장명을 검색하면 지도와 함께 전화번호, 정보를 표시해주는 서비스인데

네이버를 통해서 검색을 많이 하기때문에 오프라인에 사업장을 내게되면 거의 무조건 플레이스에 등록을 하십니다.

 

그런데 등록을 할때 개인 번호, 사업장 번호를 기재하면 광고전화가 오기시작합니다.

 

물론 광고 자체는 나쁘지 않아요.

제대로된 업체에서, 제대로 광고만 해주면 그만큼 매출에 상승도 있을것이고

오히려 광고 업체를 찾아서, 큰 돈을 주면서 하는 분도 많으니까요.

 

그런데 여기서 문제는 네이버 공식 고객센터인척 한다는 겁니다.

*개인적인 견해가 아니라 사장님의 전화 자동녹음 내용을 듣고 확인한 내용입니다.*

 

적으면 100만원, 크면 200만원 이상

실제로 광고를 할 목적인 사람이 아니라,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 사장을 상대로는 정말 큰 금액이라고 생각합니다.

 

*

 

사업장을 새로 내실분들, 사업장을 이미 내신분들이 모두 알고 계셔야 하는 점이라고 생각하는데..

네이버 플레이스는 등록 자체만으로는 돈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무료 서비스이기 때문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걸 알고 사업을 시작하셨으면 좋겠어요.

 

*

사건 전반 내용

 

네이버 플레이스 등록 즉시 광고업체에서 전화가 옴.

네이버 플레이스 공식 전화인것처럼 전화를 이어가며

필수로 해야하냐는 물음에 '필수'로 해야한다고 언급,

카드번호를 불러달라하며 등록,

계약서 어플을 이용하여 아무것도 모르는상태의 사장의 사인을 받아냄.

카드 요금 200가량 결제(기간제라하며 할부로),

이상함을 느끼고 다시 전화.

5분도 안되는시간이었지만 그사이 모바일 홈페이지를 제작하여 카톡으로 발송한 상태.

이런저런 내용을 들며 해지 시 위약금 거의 결제금액에 가까운 금액 요구.

 

*

 

이 상황에대해 알게된점을 아래에 써볼게요.

 

1. 소비자보호원에서는 해줄 수 있는게 없음.

 

상황을 듣자마자 소비자 보호원을 떠올렸고, 바로 전화했습니다.

소비자보호원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기때문에

사업자와 사업자를 상대로는 해줄수 있는 대답이 많지않다고 하더라구요.

 

여차저차 듣게된 답은 카드사에 지급정지 신청을 하라.

그리고 광고업체에게 내용증명을 보내라.

 

였습니다. 위의 내용도 할만한거같긴한데 일단 '소비자'입장에서 한것이니 알고만 있으면될것같아요.

 

2. 네이버에서도 해당 문제에 대해 고객센터를 통해 안내하고있다.

 

네이버 검색광고: 고객센터 (naver.com)

 

네이버 검색광고

 

saedu.naver.com

네이버 광고 고객센터

 

아주 상세히 나와있습니다.

해당 전화를 받으신 사장님들은 체크리스트를 보면, 대다수가 체크되는걸 알 수 있을거에요.

 

대행계약 권유는 검색광고 1:1 상담문의로,

실제로 피해를 입어 상담을 원하는경우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인터넷광고계약 피해자지원센터 글쓰기 | 한국인터넷광고재단 (kiaf.kr)

 

한국인터넷광고재단

공정거래위원회 소관 공익법인, 부동산광고시장감시센터, 인터넷광고 정책연구, 소비자‧ 중소상공입 무료 법률상담, 부당광고모니터링, 교육 등

www.kiaf.kr

 

그리고 한국 인터넷 광고재단의 '인터넷광고계약 피해자 지원센터' 에 접수하여 처리할 수 있습니다.

 

접수하실때 보면 계약해제 또는 해지 요청 사유를 보면 제일 위에 나와있습니다.

※ 피신청인 기망 ( 포털사 사칭, 결제방식, 허위계약 ) ※

 

그리고 아래의 분쟁 발생 사유에 보면

※ 과도한 위약금 요구 ※

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광고 업체도 본인들의 행위가 떳떳하지 않다는걸 알고있기때문에

이렇게 한다는걸 말하면 대다수 해약해줄겁니다.

 

기망이 왜 기망이겠어요.

 

다만 모든건 '증거'가 있어야 한다는거에요.

전화 녹음본이 있다면 제일 좋습니다.

 

그리고 위의 지원센터에 접수하고 경찰에 신고하여 처리하기전에

최대한 빠르게 업체에 계약해지 의사를 밝히는게 중요할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 ★

 

네이버에서 해당 내용을 좀 더 크게 강조해서 알려줬으면 좋겠습니다.

 

사장님들도 잘 알아보고 제대로된 광고 하시길 바랍니다.